HOME - 암호화폐
하나의 암호화폐만 투자할 수 있다면? 전문가들의 선택, 리플
단 하나의 암호화폐에만 투자할 수 있다면 어디에 투자하시겠습니까? 암호화폐가 새로운 가치와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인정받으면서, 그 투자가치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 중, 전문가가 입을 모아 투자 가치가 있다고 말하는 암호화폐가 있습니다. 바로 ‘리플’입니다. 리플은 국제 송금을 관리하는 SWIFT를 대신할 수 있을 것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높은 수수료와 오랜 시간이 걸리던 기존의 송금 시스템에 대변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100개에 가까운 은행이 리플을 파트너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50fba07bccd2a7006f98756fb295ea76_1570408392_441.jpg
 
ⓒgettyimagesbank 

# SWIFT가 무엇이길래?

해외송금을 해보신 분이라면 SWIFT 코드의 개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SWIFT는 국제 은행 간 통신 협정을 말하는데요, SWIFT에 가입된 금융기관들은 SWIFT 망으로 돈을 거래합니다. 은행은 고유의 SWIFT 코드를 가지고 있어서 해외송금을 할 때는 해당 은행의 SWIFT 코드와 주소 등의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SWIFT 코드를 모르면 송금을 할 수 없고 송금 완료까지 2~3일 소요, 전송 수수료, 환전수수료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여러 불편함이 있었는데 리플은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리플은 SWIFT 2.0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하왈라의 개념을 도입한 리플

하왈라는 아랍어로 ‘신뢰’를 뜻하는 이슬람인들의 비공식 송금 시스템입니다. 실크로드 교역을 하던 때 이슬람 상인들이 거액의 현금을 가지고 이동하는 불편함과 안전성 때문에 고안해낸 것입니다. A 국에 있는 하왈라 영업장에 송금액과 수수료를 내고 비밀번호를 받습니다. 그리고 B 국의 하왈라 영업장에서 비밀번호를 말하면 해당 금액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A 국, B 국의 하왈라 중개인은 일정 기간마다 사후에 정산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 하왈라의 특징

금융기관이 없는 곳이라도 하왈라 중개인이 거주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휴일에도 송금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고 은행처럼 송금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또한 일체의 서류나 담보 없이 오로지 신뢰로만 운영되기 때문에 안전성과 익명성의 특징을 갖습니다.


- 리플의 특징

리플 네트워크는 연중무휴 24시간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언제든 거래가 가능합니다. 또한 수수료가 없다고 할 만큼 매우 저렴합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하고 이체내역 보호 기능을 통해 금융담당자만 개인 정보를 알 수 있어 익명성이 확보됩니다.

하왈라의 특징과 동일한 모든 특징을 가지고 있는 리플은 여기에 한가지 특징을 더 추가했습니다. 바로 ‘빠른 거래 속도’입니다. 리플은 비트코인처럼 전체 네트워크에서 원장을 비교해 검증, 승인하지 않고 독립된 서버 여러 대가 기록된 것을 검증하고 거래를 진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등한 거래 속도를 자랑할 수 있게 됩니다.


2ae91b5d12876cd220b3f773947dcc2e_1540530932_3104.jpg 
ⓒgettyimagesbank 

# 리플의 새로운 가능성

리플은 국제 송금 외에도 소액 결제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사실 처음 등장은 국제적 금융거래를 가능하게 하기 위함이었지만, 매우 저렴한 수수료로 소액결제업계를 장악해왔던 Paypal에 대적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렴한 수수료 외에도 리플은 가격이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아직까지 가격이 안정기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는 없기 때문에 기술이 있더라도 당장 활용하기에는 제약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리플은 공급량이 많기 때문에 수요가 급증하더라도 가격의 폭등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의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위해 지불하던 막대한 비용을 줄이고 빠른 거래 속도와 저렴한 수수료를 자랑하는 리플. 소액결제업계의 대안으로 제시되며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같은 유명 기업들의 투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 리플의 미래

리플은 국제적 금융 시스템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개념인데요, 소액결제 시장에서도 그 가능성을 인정받으며 일반인의 생활에도 깊이 침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리플을 2020년 도쿄 올림픽 공식 화폐로 선정해달라는 청원이 국제올림픽위원회에 올라오기도 했는데요, 실현 가능성은 차치하더라도 그만큼 그 잠재력과 가치가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일례입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은행과 연계하는 리플의 성장을 지켜보며 빠른 송금 서비스와 저렴한 결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날을 즐겁게 기다려보겠습니다.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저작자표시
댓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레터 신청
블루벨트 코리아는 암호화폐, 금융 등 다양한 뉴스를 메일로 전달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