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암호화폐
텅장은 이제 그만! 주식과 비교해 본 암호화폐 투자방법

50fba07bccd2a7006f98756fb295ea76_1570421804_9747.jpg
 


월급날만 기다리게 하는 지긋지긋한 텅장. 꾸준히 적금을 들고 좋다는 펀드에 투자해봐도 어쩐지 통장 잔액은 ‘애걔?’라는 마음이 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계속되는 저금리 시대에 특별한 재테크 방법을 찾는 2030세대와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규제로 새로운 투자 상품을 찾는 4050세대 모두가 주목하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암호화폐’입니다. 거래소에서 코인이나 토큰을 매매해 그 차액으로 이윤을 얻는다는 건데요, 이것만 들으면 암호화폐는 주식과 별다를 것이 없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기존에 주식을 하던 사람은 누구나 암호화폐 투자를 시작해 이윤을 볼 수 있을까요?


# 주식왕, 암호화폐왕이 되다?

애매한 대답이긴 하지만 ‘맞을 수도, 아닐 수도?’입니다. 주식을 해본 사람이 다른 사람보다 비교적 암호화폐 투자를 시작하기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주식과 같은 원리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장을 통해 매매가 이루어지며 비슷한 용어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주식으로 꾸준한 수익을 보는 ‘주식왕’이더라도 무작정 한탕 벌어보겠다는 마음으로 투자한다면 매우 위험합니다. 주식과 암호화폐 모두 관련 산업과 투자 종목, 차트를 분석하고 공부하여 투자해야 합니다. 적어도 내가 무엇에 투자하는지, 어떤 점에서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는지 정도는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정도의 지식은 꼭 필요합니다.


6a8f99c38aef1ce67466f12c5b1e5a6c_1540453981_2196.jpg 
ⓒgettyimagesbank 



# 차이를 이해하자

이 외에 암호화폐를 시작하기 전에 또 알아둬야 할 것이 있을까요? ‘주식과 암호화폐의 차이’를 이해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 장 운영 방식

주식은 장 운영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토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만 운영됩니다. 장전, 장후의 일정시간 동안 거래가 가능하긴 하지만 정규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입니다. 반면 암호화폐는 연중무휴로 24시간 리얼타임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그 때문에 차트를 보고 있을 시간이 없는 직장인들이 출퇴근 시간, 점심시간 등을 이용해 짧은 시간에 이익을 보고 판매하는 ‘단타’ 거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가격제한폭

주식에는 가격제한폭이 있습니다. 주식값이 과도하게 상승하거나 하락할 경우 발생하는 충격과 영향을 방지하기 위함인데요, 2015년 이후로는 30%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즉, 아무리 좋은 호재가 있고 악재가 있더라도 가격이 폭등하거나 폭락할 일이 없는 것이죠. 반면 암호화폐는 가격제한폭이 없습니다. 하루에도 가격이 2배로 오르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합니다. 암호화폐 시장이 안정화되면서 극단적인 가격 변화는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주식에 비하면 변동 폭이 큽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한국에서는 암호화폐가 ‘한탕’ 할 수 있는 투자 수단이라고 인식되던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는 화폐인 동시에 다양한 곳에 활용될 수 있는 ‘사업’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됩니다.


- 거래 단위

주식의 단위는 ‘주(株)’입니다. 그리고 1주, 2주처럼 정수단위로만 거래됩니다. 그래서 투자금이 적으면 사지 못하는 주식도 있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는 0.1, 0.01처럼 1을 쪼개서 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금이 적더라도 원하는 암호화폐를 살 수 있습니다.


- 예약거래

주식은 당일 예약한 것만 거래됩니다. 오늘 오전에 5,000원에 1주 매수를 예약해놓았는데 장이 마감될 때까지 5,000원까지 주가가 내려가지 않는다면 그 예약거래는 취소됩니다. 내일 다시 예약해 야합니다. 그러나 암호화폐는 장마감이 없기 때문에 계속 예약 내역에 해당 거래가 남아있습니다. 1주일이든, 1달이든 계속 그 가격에 거래가 체결될 때까지 예약이 지속됩니다.


- 현금화

주식은 매도 후 영업일 기준 3일 후에 현금화됩니다. 만약 월요일에 매도했다면 수요일에 출금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혹시 주말이나 공휴일이 껴있다면 더 길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암호화폐는 거래하자마자 바로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의 현금화의 즉시성은 매우 큰 장점입니다.



6a8f99c38aef1ce67466f12c5b1e5a6c_1540453982_9355.jpg 
ⓒgettyimagesbank 



# 암호화폐, 투자할 때는 이렇게

암호화폐에 주식보다 열린 ‘기회’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가격 제한폭이 없고 24시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암호화폐를 투자의 수단으로만 보는 것은 위험합니다. 동시에 그만큼 새로운 개념이며 ‘리스크’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합니다.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우리 생활에 적용하기 위해 관련 법률을 제정 중이고 국제적으로도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만들어진 새로운 사업이고 지불 수단입니다. 블루벨트는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신뢰할 수 있는, 장래성이 있는 다양한 암호화폐를 거래소에 상장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명하게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저작자표시
댓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레터 신청
블루벨트 코리아는 암호화폐, 금융 등 다양한 뉴스를 메일로 전달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