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암호화폐
주식이냐 펀드냐! 투자상품 한 눈에 비교하기
지난해 주식 투자자 수는 2016년에 비해 12만 명이나 늘어나, 5백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실제로도 생각보다 쉽게 주변에서 주식을 해봤거나 하는 사람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식뿐만 아니라 펀드매니저나 은행의 상품에 가입하는 펀드상품 가입자도 늘고 있습니다.

주식과 펀드, 그리고 작년에는 암호화폐까지 다양한 투자 방법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는 이제 투자의 수단보다는 미래의 지불 수단으로 그 가치를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주식과 펀드는 무엇이 다르고 장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50fba07bccd2a7006f98756fb295ea76_1570421824_4508.jpg 



# 주식

주식은 기업에서 투자 자본을 확보하기 위해 발행하는 것입니다. 투자자는 그 기업의 현재가치, 성장성 등을 판단하여 주가가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면 주식을 구입하게 됩니다.

주식은 누구나 제한 없이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최근에는 모바일을 통해 계좌를 개설할 수 있고 주식거래 수수료 면제 상품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혹시 주식을 시작하는 것이 두렵다면, 다양한 증권사에서 진행하는 모의투자를 통해 사이버 머니로 연습할 수도 있습니다.


# 주식의 장점

1. 수익성
주식은 위험부담이 큰 만큼 수익성도 큽니다. 주식투자로 건물주가 되었다거나 알거지가 되었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오는 것도 그 이유입니다. 주식은 급등하는 종목이 있다면 다른 투자방법에 비해 압도적으로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최근 암호화폐 열풍이 불면서 거래소나 암호화폐 관련 기업의 주식이 상승한 바 있습니다.

2. 환금성
주식은 증권시장에서 매일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장이 열려 있는 동안에는 언제든지 주식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주식을 구입하고 싶거나 주식을 현금으로 바꾸고 싶을 때 언제든지 매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혹시 현금이 필요한데 일이 있어서 주식 거래를 할 수 없더라도 예약거래를 할 수도 있습니다.

3. 편리성
주식을 매매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은행의 입출금처럼 원하는 금액과 수량을 입력하여 주문하면 됩니다. 또한 주식매매와 관련된 일체의 업무를 증권사가 대행해주기 때문에 별도로 신경 써야 할 것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좌만 개설하면 누구나, 바로 주식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9c161cfd856230f9b5c30b1b8027d79d_1539824942_2407.jpg
ⓒgettyimagesbank



# 펀드
펀드는 여러 투자자의 자금을 모아서 만든 대규모의 기금을 말합니다. 투자자의 자금을 자산운용회사가 주식 및 채권 등의 금융상품에 투자하고, 그에 따른 성과를 돌려주는 방식입니다. 펀드는 크게 주식형 펀드와 채권형 펀드로 나누어지며, 투자 대상이나 방식에 따라서 종류가 다양합니다.


# 펀드의 장점

1. 적은 금액
주식이나 채권 등에 직접 투자를 하려면 목돈이 있어야 하지만, 펀드는 비교적 적은 돈으로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2. 낮은 위험도
펀드는 주식이나 채권 등 여러 종목에 분산투자를 합니다. 따라서 집중투자를 했을 때보다 위험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3. 전문가가 투자
펀드는 주식, 채권이나 실물 투자 상품에 전문지식을 가진 펀드매니저가 운용합니다. 그래서 일반 개인이 진행하는 것보다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저작자표시
댓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레터 신청
블루벨트 코리아는 암호화폐, 금융 등 다양한 뉴스를 메일로 전달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