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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츠앱, 인도네시아 모바일 결제 방식 추가 논의 중


자카르타 로이터에 의하면 페이스북(Facebook)의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인 왓츠앱(WhatsApp)은

인도네시아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산업의 결제 등을 지원하기 위한- 도입에 

대해 여러 인도네시아 디지털 결제 회사와

논의중이라고 합니다.

현재 왓츠앱은 오토바이 택시 예약 애플리케이션

‘고젝’(Go-Jek), 모바일 결제회사 ‘다나(Dana)’

그리고 핀테크 스타트업 ‘오보(OVO)’와 논의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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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는 왓츠앱의 해당 서비스를 도입한

두 번째 국가가 될 수 있으며, 현지 데이터 보관

규정으로 인해 인도네시아의 규정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왓츠앱은 인도네시아에서 P2P(Peer-to-Peer)

결제 서비스를 제공을 희망 했으나, 인도네시아의

엄격한 라이선스 규정으로 인해 현지

디지털 지갑(Digital Wallet)을 통한 결제를

지원하는 플랫폼 역할을 할 것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인도네시아는 2억 6천만 명의 인구와 동남아시아

최대 경제를 자랑하고 있으며 그중 약 1억 명이

왓츠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부 추정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산업은

2025년까지 약 3배가 늘어난 1,000억 달러(USD)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엄격한 디지털결제에 관한 규정은 성장을 저해하는

장애물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함께 표했습니다.



왓츠앱은 2019년도 후반에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었지만, 인도보다 먼저 인도네시아에서

출시를 원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출시가

몇 개월 지연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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