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암호화폐
'고래'들의 진정한 거래소, OTC마켓에 대한 모든 것

큰손들의 움직임은 암호화폐 거래소에 큰 영향을 미칠까요? 일례로 일본 도쿄의 큰 손 노부키 고바야시 사례는 유명합니다. 그가 약 2만여 개의 비트코인을 일반 거래소를 통해 내놓자 비트코인 가격은 최저를 기록했고, 다시 매각하자 시장은 출렁했습니다. 이는 암호화폐 시장이 몇몇 큰손에 의해 크게 동요할 수 있다는 증거입니다.

하지만 큰손들이 움직이는 시장은 사실 따로 있습니다. 심지어 일반 거래소에 큰 영향을 미치지도 않습니다. 바로 OTC마켓입니다.

# OTC마켓이란?

'Over The Counter'의 약자입니다. 해석해보면 장외시장, 일반적인 암호화폐 거래시장 밖을 말합니다. 시장 거래의 1%, 일명 큰손들이 이용하는 시장이라 일반 투자자의 손이 잘 닿지 않는 곳에 위치합니다. 이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거래방식입니다. 일반적인 거래소는 불특정 다수 간의 거래가 기본입니다. 하지만 OTC마켓은 주로 일대일 또는 P2P 형태를 추구합니다. 거래량도 기본 8천 만원 이상 혹은 억 단위부터 시작합니다.  

6c88e9a38b9ae2f241aff568f9756f02_1547631828_4311.jpg
ⓒgettyimagesbank 

# OTC마켓, 큰손이 몰리는 이유는?


현재 암호화폐 거래량에서 OTC마켓시장은 전체 25%를 차지하며 활발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OTC마켓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 큰손들이 몰리는 이유는? 바로 암호화폐 시장의 시장 변동성 때문입니다. 일반 거래소에서 '큰' 손들의 '큰' 거래로 나타나는 급격한 시장 변동의 피해는 고스란히 본인에게 돌아옵니다.

예를 들어. 한 투자자가 10억원으로 1000만원 시세의 비트코인을 구매하려 합니다. 일반적인 계산이면 총 100 BTC를 구매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투자자가 일반 거래소에 큰 수량의 주문을 넣는 순간, 시장은 수요의 증가라고 판단하여 거래가는 큰 폭으로 상승합니다. 1010만 원, 1020만원. 점차 증가하여 결국 최종 거래량은 100 BTC가 아닌 목표한 구매 수량에 크게 미치지 못한 채 마무리 될 것입니다. 그러나 OTC마켓을 통해 거래했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OTC마켓은 일반 거래소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대량 거래를 손 쉽게 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 OTC마켓, 이렇게 운영합니다.

그럼 의문이 듭니다. 어떻게 OTC마켓에서 이러한 특징들이 가능할까요? 그 비밀은 바로 시장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 중개인을 통한 거래입니다. OTC마켓의 거래방법은 Trade/Dealer를 통해 거래하는 방법과 Broker를 통해 거래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1) Trader/Dealer

Trader와 Dealer는 자신이 보유한 물량을 이용합니다. 미리 본인의 돈을 이용해 투자 상품 거래 후, 일정 물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투자자가 거래를 원한다면 본인의 물량을 통해 거래합니다. 이때 Trader와 Dealer는 투자자에게 수수료와 마진을 붙입니다. 거래 수수료 약 2~3%, 위험 부담비 10%. 만약 투자자가 비트코인 $1000을 구매한다면 약 $1120(위험부담비, 거래수수료 포함)을 지급해야 합니다.

2) Broker

브로커는 트레이더, 딜러와 달리 암호화폐를 직접 거래하지 않습니다. 대신 누군가로부터 암호화폐를 구매 혹은 판매 문의를 받으면 거래할 상대를 물색하여 두 사람 간의 거래를 성사시키고 그에 따른 수수료를 받습니다. 이들은 주로 보안성이 뛰어난 텔레그램을 이용합니다.
6c88e9a38b9ae2f241aff568f9756f02_1547631915_0699.jpg
ⓒgettyimagesbank 

# OTC 전문 플랫폼까지 등장

하지만 OTC마켓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결국 거래 중재자 역할은 개인입니다. 일반적인 OTC마켓은 정식으로 이루어지는 거래가 아니기 때문에 위험성이 다분합니다. 그럼에도 OTC마켓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했으며, 이에 주요 거래소들은 OTC 거래 전용 플랫폼을 개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른바 OTC 데스크'


# 블루벨트의 OTC데스크, 'Bluebelt Instant'

블루벨트는 ‘Bluebelt instant’ 서비스를 통해 OTC마켓을 제공합니다. Bluebelt instant에서는 고객이 주문을 넣으면 시장 금리를 반영해 이루어진 고정 가격을 기준으로 암호화폐 및 법정 통화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일반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생길 수 있는 대량 거래에 따른 시장 변동 문제성을 줄입니다. 모든 주요 거래는 장외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체계적인 플랫폼 시스템을 통해 구매자, 판매자 모두 확실한 신원보증을 토대로 거래합니다. 큰 위험성을 동반했던 기존 거래 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해 빠르고 안정성 있는 OTC마켓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6c88e9a38b9ae2f241aff568f9756f02_1547631942_2371.jpg
ⓒgettyimagesbank 

OTC마켓에 대한 전문가들의 전망은 밝습니다. 최근까지도 OTC마켓을 사용하고자 하는 대규모 기관투자자들의 유입량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OTC마켓이 갖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대안책도 등장하고 있습니다.블루벨트 역시 위험성이 낮고 유동성이 좋은 OTC마켓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매일 비트코인 거래량 150만 개, 암호화폐 거래량의 최소 25%차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 OTC마켓, 그 향후가 기대됩니다.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저작자표시
댓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레터 신청
블루벨트 코리아는 암호화폐, 금융 등 다양한 뉴스를 메일로 전달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