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암호화폐
비트코인캐시, 화폐 기능에 충실한 암호화폐를 소개합니다.

비트코인캐시는 비트코인에서 포크되어 생성된 암호화폐입니다. 최근 비트코인캐시가 소위 말하는 세력싸움을 진행해 암호화폐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습니다. 비트코인캐시는 무엇이고 탄생 이후 어떤 행보를 보여왔는지 알아보겠습니다.


736f39b303bb3beb682de250a16d323e_1547006691_282.png


# 비트코인캐시란?

- 비트코인캐시의 목적
비트코인캐시는 비트코인에서 하드포크 되어 만들어진 암호화폐입니다. 비트코인 코어 소프트 웨어를 업그레이드하고 비트코인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해 진정한 결제수단으로 활용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 비트코인캐시 탄생의 비화

일각에서는 비트코인캐시가 만들어진 것은 더 나은 암호화폐를 만들기 위함이 아닌 특정 세력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비트코인은 그간 블록사이즈 확장 문제로 주요 개발팀 사이에 갈등이 있었습니다. 비트코인은 디도스 공격이나 채굴 풀의 거대화 등을 막기 위한 이유로 블록사이즈를 1MB로 제한하고 있었습니다. 비트코인 거래량이 늘어나자 1MB로는 감당하기 벅찬 수준이 되었고 몇몇 개발자와 인물들이 비트코인의 블록사이즈를 늘리는 방안을 제안했지만, 주요 진영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블록사이즈 확장을 주장했던 개발진은 결국 코어 개발진에서 밀려나게 되고 2017년, 채굴 머신 최대 유통사인 중국 비트메인(Bitmain)의 우지한의 리드로 하드포크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을 비트코인캐시로 명명합니다.


736f39b303bb3beb682de250a16d323e_1547005908_7193.png

ⓒgettyimagesbank 



# 비트코인캐시ABC와 비트코인SV

지난 11월, 비트코인캐시 개발자들 사이에 의견 차이가 생기면서 비트코인캐시의 하드포크가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새로운 버전의 비트코인캐시에 이더리움의 스마트계약과 유사한 솔루션을 포함할지, 아니면 거래내역을 담는 단위인 블록 크기를 키울지였습니다. 이 부분에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새 솔루션을 도입하자는 ‘비트코인캐시ABC’와 블록 크기를 키우자는 ‘비트코인SV’로 양 측으로 진영이 나뉘게 되었습니다.


# 비트코인캐시ABC

‘비트코인캐시ABC’진영은 비트코인캐시를 다중체인, 사이드체인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아토믹스왑을 지원하는 스마트 계약 코드 등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아토믹스왑
직접 거래는 거래소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거래 수수료가 없고 해킹 위험에 노출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지갑주소만 아는 거래 상대방에 대한 신뢰를 갖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나만 송금하고 상대방은 송금하지 않아 사기를 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아토믹스왑입니다. 아토믹스왑은 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관련 링크)를 거치지 않고 암호화폐를 교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암호화폐라도 직접 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 비트코인SV

비트코인SV(Satoshi’s Vision) 진영에서는 비트코인abc의 업데이트 내용은 비트코인의 탄생 의도와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습니다. 비트코인 구조로 돌아가되 블록 크기를 128MB로 확장해 트랜잭션을 더 담을 수 있도록 업데이트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비트코인SV는 사토시의 비전을 잇는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 안정성 및 확장성
비트코인SV는 확장성을 확보하기 위해 블록 크기를 128MB로 개선하고 수수료를 낮춰 트랜잭션 속도를 향상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에서 비활성화되었던 사토시 opcodes를 활성화해 비트코인 오리지널 디자인을 유지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보안성
비트코인SV는 채굴에 대한 엄격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안성 감사 전문회사의 보안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외부 품질 보증 전문가의 조언도 얻을 예정입니다. 또한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활용되고 있는 버그 바운티(bug bounty)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보안 연구원들이 비트코인SV의 취약성을 찾도록 해 보안 문제를 해결합니다.

 


736f39b303bb3beb682de250a16d323e_1547005002_5323.jpg
ⓒgettyimagesbank


# 2018년 하반기, 비트메인의 수난


앞서 말했듯 비트코인캐시는 비트메인이라는 기업의 리드 하에 탄생하게 된 암호화폐입니다. 그런데 비트메인은 2018년 한 해 동안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

얼마 전 비트메인은 자금난을 겪고 있어 대규모 구조조정이 일어날 것이라는 설이 제기되었습니다. 비트메인은 새로운 비트코인캐시 클라이언트 개발에 참여했던 개발팀을 해고하고 인원감축을 시행할 것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비트메인은 구조조정에 대한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트메인의 이사인 우지한이 해임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비트메인은 거짓 내용이라는 입장을 발표하며 소문을 일축했습니다.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이사회의 구조를 바꾸는 것일 뿐 이사진 퇴출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2018년 하반기, 비트코인캐시는 구설수에 시달리기도 하고 주요 개발진의 갈등으로 하드포크를 진행하는 등 산전수전을 겪었습니다. 2019년에는 비트코인캐시 ABC와 SV가 어떤 행보를 이어갈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저작자표시
댓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레터 신청
블루벨트 코리아는 암호화폐, 금융 등 다양한 뉴스를 메일로 전달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