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암호화폐
가상화폐 거래소의 구분, 중앙화(CEX)와 탈중앙화 거래소(DEX)
가상화폐 거래소를 고를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시나요? 거래량, 보안, 거래 가능한 토큰과 코인의 종류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근본적으로 가상화폐 거래소는 그 성질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Centralized Exchange)를 뜻하는 CEX와 탈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Decentralized exchange)를 뜻하는 DEX입니다.

50fba07bccd2a7006f98756fb295ea76_1570407736_3241.jpg

ⓒgettyimagesbank


# 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 CEX

- 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란?
대부분이 사용하고 있는 거래소는 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입니다. 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란 거래 내역을 중앙에서 관리하는, 은행과 비슷한 메커니즘의 거래소를 뜻합니다.

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는 고객의 신뢰를 기반으로 운영됩니다. 고객이 암호화폐를 거래하면 아이디를 기준으로 거래 내역을 저장합니다. 그리고 중앙에서 그 거래 내역을 저장, 관리합니다. 암호화폐를 매도했다고, 엄밀히 말하면 실제로 그 암호화폐를 소유하고 있는 것은 중앙입니다.

은행도 일정 현금을 보유하고 출금 요청을 하는 사람에게 그만큼의 돈을 지급해줍니다. 내 통장에 100만 원이 있다고 해도 내 이름으로 100만 원이 묶여 있는 것이 아닌, 은행이 소유하고 있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 단점은 무엇일까?
그러나 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1) 해킹의 위험성
중앙이 모든 거래를 관리한다는 것은 중앙만 해킹할 수 있으면 자산을 훔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대부분의 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는 거래소가 직접 사용자의 자산을 관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앙은 해킹으로 인한 자금 손실이 일어났을 때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 암호화폐와 관련된 구체적인 법안이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에 은행의 예금자 보호 시스템 같은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별도의 안전장치가 없습니다.

실제로 한 거래소는 해킹을 당했지만, 사용자의 자산 일부만 복구해줄 수 있다고 말해 사용자의 빈축을 사기도 했습니다. 또 연달아 해킹을 당해 그 피해를 감당하지 못하고 파산한 거래소도 있습니다. 만일 거래소가 파산한다면 돈을 회수하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2) 대량거래가 힘듦
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에서는 대량 주문 거래가 성사되기 힘듭니다. 거래소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까지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의 한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너무 많은 거래량을 감당하지 못해, 입금만 가능하게 하고 출금은 일시적으로 금지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3) 거래소에 대한 신뢰 부족
가격이 급등할 때마다 몇몇 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에 거래할 수 없어지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거래소 측은 서버가 견디지 못해 잠시 과부하가 일어났던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거래소가 고의로 서버를 막은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많았습니다.

이 외에도 시세차익을 노려 선행매매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시세조작을 하고 있지는 않은가에 대한 소소한 논란도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모든 자산을 거래소에 위탁하는 만큼 거래소에 대한 신뢰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만큼 끊임없는 의심과 감시가 필요합니다.


b7ea9636d345378f9289611ca1f39128_1544516426_1312.jpg
ⓒgettyimagesbank


# 탈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 DEX

- 탈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란?
탈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는 블록체인상에서 스마트 콘트랙트나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운영되는 거래소입니다. 제3자 없이 P2P로 운영되어 사용자가 직접 자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DEX가 주목받는 이유는?
탈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는 중앙화 거래소의 단점을 해결할 수 있는 거래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1) 자금을 직접 관리
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는 은행처럼 중앙에서 거래 기록과 자금을 관리했지만, 탈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는 본인이 직접 자금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거래 기록만 남는 것과 달리 실제 암호화폐가 이동합니다.

2) 낮은 수수료
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는 거래를 관리해주는 대신 중간에서 일정액 수수료를 가져갑니다. 탈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는 이 수수료를 대폭 낮출 수 있습니다.

3) 투명성 확보
탈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는 블록체인 위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투명합니다. 즉,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 탈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는 블록 수, 거래량, 승인 시간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블록의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4) 익명성 보장
탈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는 거래를 위해 개인 정보를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본인의 지갑 주소를 알고 있으면 거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익명성이 보장됩니다.


새로운 암호화폐가 탄생하며 발전된 화폐의 가치를 제시하면서 암호화폐 거래소도 진화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탈중앙화 거래소는 암호화폐 거래소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탈중앙화 가상화폐 거래소가 등장했지만 아직 거래량도 적고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그러나 가상화폐의 본질은 블록체인이고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은 '탈중앙화'입니다.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가상화폐 거래소도 역시 블록체인 상에서 운영되는 것이 당연시되지 않을까요?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저작자표시
댓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레터 신청
블루벨트 코리아는 암호화폐, 금융 등 다양한 뉴스를 메일로 전달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