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미래와 기술
2019 미래 유망기술 10선

13년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하는 세미나가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래의 유망기술을 소개하는 ‘미래 유망기술 세미나’입니다. 올해에는 ‘데이터가 전하는 미래 세상’이라는 주제로 11월 13일, 코엑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제시한 미래기술 10선은 무엇일까요?


50fba07bccd2a7006f98756fb295ea76_1570409263_9256.jpg

ⓒgettyimagesbank


# 암 진단 및 예측 바이오마커 분자 진단 기술

암은 인간의 사망원인 1~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조직 검사 등 육안으로 암을 판단합니다. 바이오마커는 병리적인 상태나 약물에 대한 반응 정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해주는 표지자입니다. 이 바이오마커를 암 진단, 예측, 전이 등에 활용하는 기술이 바로 암 진단 및 예측 바이오마커 분자 진단 기술입니다. 간편하게 추출할 수 있는 혈액과 같은 체액에 존재하는 물질로 암 발생과 전이를 예측하거나 진단할 수 있습니다.


# 금속 3D 프린팅

금속 3D 프린터는 사용처가 활용도가 넓어 제조업계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초창기 플라스틱 소재만 가능했던 3D 프린터와 달리 금속재료로 원하는 형태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제조 과정이 복잡한 것도 생산할 수 있어 항공 우주, 의료 등에 필요한 다양한 부품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금속 3D 프린팅은 시간과 제조 비용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내년에는 7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 상변화 소재 활용 열에너지 저장

온도변화 없는 상변화 소재(PCM)를 활용해 잠열을 저장하는 시스템입니다. 잠열이란 상변화에 사용되는 열로, 잠열저장은 많은 양의 열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기술, 항공기 등의 열 제어부터 폐에너지 회수, 에너지 절약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섬유, 축열 건축자재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3d64583a303de5bd406890d091701c84_1543907968_8921.jpg
ⓒgettyimagesbank


# 신축성 전자소자

최근 플렉시블 전자제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우리나라에 휘어지는 액정 기술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신축성 전자소자는 여기에 적용되는 차세대 전자소자 기술입니다. 기판을 늘리거나 접어도 소자의 특성이 유지되기 때문에 웨어러블 기기나 전자 피부, 또는 배터리나 디스플레이 등 유연성이 있어야 하는 분야에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 무선 전력전송

선 없이 전기 에너지를 전송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자기장 또는 전자기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연결이 불편하거나 불가능한 상황에서 전원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충전기 없이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것이 바로 이 기술을 활용한 것입니다. 최근에는 사물인터넷의 확대에 따라 수요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 초대용량 데이터 대응 광통신 기술

광통신이란 기존의 전기적 신호로 전송하는 것이 아닌 빛을 광섬유 케이블을 통해 통신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초대용량 데이터 대응 광통신 기술은 초대용량 데이터 전송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광통신 기술입니다. 5G와 클라우드컴퓨팅이 등장하면서 주목받는 기술로, 현재는 초대용량 데이터트래픽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3d64583a303de5bd406890d091701c84_1543907938_4238.jpg
ⓒgettyimagesbank 


#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마이크로바이옴은 인간 체중의 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약물에 대한 반응과 신진대사에 영향을 주며 면역작용에 관여합니다. 휴먼 마이크로바이옴은 마이크로바이옴의 유전정보를 분석해 질병과의 관련성을 규명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대사성 질환인 비만, 당뇨 외에도 신경계 질환이나 면역질환의 치료제를 개발하는 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 유전자 편집

인공적으로 유전자를 편집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질병을 유발하는 특정 유전자를 제거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의학계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일종의 면역력으로 사용되는 유전 요소인 크리스퍼를 활용한 유전자 편집 기술인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가 등장한 이후,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원하지 않는 부분에 교정이 일어나는 현상을 막을 방법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후성유전학적’ 편집기법이라는 염기서열 제거 없이 유전자 발현을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 나노유체 활용 기술

나노유체란 유체 내에 나노 크기의 입자를 분산시킨 것을 말합니다. 나노유체의 열전달률을 높이는 특성을 이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자기기 발열을 줄이기 위한 스마트 냉각에 활용되는 등 응용범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 면역세포 치료

항암치료는 암세포 주변의 멀쩡한 면역세포도 붕괴시킨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면역세포 치료는 면역세포를 추출해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도록 활성화, 증식시켜 다시 주입하는 기술입니다. 기존 항암치료의 부작용을 줄이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환자 본인의 면역세포를 이용한 치료방법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고 다양한 암 종류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매년 유망기술을 새로운 미래기술을 공유합니다. 국가 미래 산업 양성 뿐만 아니라 중소·중견기업의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함입니다. 내년에는 어떤 미래기술이 유망기술로 선정될지 흥미가 생기지 않으시나요?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저작자표시
댓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레터 신청
블루벨트 코리아는 암호화폐, 금융 등 다양한 뉴스를 메일로 전달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