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암호화폐
메신저에서도 암호화폐를 발행한다? 라인의 링크(LINK)

라인은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메신저를 주력으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한국에도 라인이 출시되며 ‘네이버 라인’으로 우리에게 친숙합니다. 얼마 전, 라인에서 암호화폐를 만들겠다고 발표해서 우리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10월, 라인에서 암호화폐 ‘링크(LINK)’를 공개했습니다.


9aecfd28e985c96f46860a817c78359c_1543228680_3662.jpg
ⓒgettyimagesbank


# 라인은 어떤 회사인가

라인은 2011년, 일본의 도호쿠 대지진으로 통신망에 이상이 생기자 일본인들이 SNS를 통해 정보를 교류하는 것을 보고 개발하게 된 메신저입니다. 최초 목적이 일본 내 서비스 제공이었기 때문에 일본인 사용자가 가장 많습니다. 일본 외에도 대만, 태국 등 아시아를 중심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국민 메신저라고 불리는 라인은 그간 블록체인을 전문으로 하는 자회사를 설립하며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도입에 힘쓰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 링크를 통해 대중에게 직접 암호화폐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링크는 라인에서 자체 개발한 암호화폐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기여도에 따른 보상을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 사용자의 기여도란?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자의 기여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이 도입되면서 서비스를 소비만 하던 사용자가 이제는 직접 서비스를 응용하고 사업 확장에 도움을 주는 기여자로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사용자의 기여도가 높으면 서비스는 자동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SNS와 같이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소비, 전파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서비스의 경우 특히나 사용자의 영향력이 큽니다. 사용자가 생산하는 콘텐츠의 질과 양이 곧 서비스의 정체성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결국 사용자가 더 좋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기여도에 따른 보상을 줘야 한다는 인식이 퍼지게 되었습니다.



9aecfd28e985c96f46860a817c78359c_1543228685_7108.jpg
ⓒgettyimagesbank

# 링크(LINK)

링크에는 ICO가 없습니다. 보상 개념으로 발행된 암호화폐이기 때문입니다.

[ICO와 IEO의 개념]
https://newsroom.bluebelt.co.kr/bbs/board.php?bo_table=bluebelt&wr_id=139&sfl=wr_subject&stx=ieo&sop=and


링크와 연계된 DApp에 가입하고 라인을 사용하면 서비스의 참여 정도에 따라 링크를 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아직 암호화폐를 실생활에서 직접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금은 링크를 다시 라인 포인트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과 DApp]
https://newsroom.bluebelt.co.kr/bbs/board.php?bo_table=bluebelt&wr_id=56&sfl=wr_subject&stx=%EC%9D%B4%EB%8D%94%EB%A6%AC%EC%9B%80&sop=and



# 업계의 전망은?

업계 전문가들은 라인의 링크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라인 이용자들은 더욱 라인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질 것이며 라인 생태계도 선순환 할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이와 더불어 경쟁기업들도 암호화폐 보상 개념을 도입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라인보다 카카오의 시장장악력이 높습니다. 카카오도 내년, 서비스에 블록체인을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고 더 나아가 보상개념의 암호화폐 역시 공개하지 않을까 예측됩니다. 



라인 측은 아직 링크는 라인의 사용자 보상이라는 한정된 영역에서 통용되지만 앞으로는 기존 서비스에도 적극적으로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링크는 라인의 생태계를 유지하고 확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유저와 공생하는 플랫폼, 그리고 암호화폐! 함께 선순환하며 성장하길 바랍니다.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저작자표시
댓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레터 신청
블루벨트 코리아는 암호화폐, 금융 등 다양한 뉴스를 메일로 전달해 드립니다.